뉴질랜드 + 소비뇽 블랑 = 말보로 Marlborough


▒ 뉴질랜드 와인의 선두주자_Marlborough

말보로(Marlborough)는 뉴질랜드에서 가장 중요한 와인 지역입니다. 남섬의 북동쪽 끝에 위치한 이 건조하고 햇볕이 잘 드는 곳은 500명 이상의 재배자가 거주하며 모든 뉴질랜드 와인의 약 4분의 3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2018년에 포도밭 면적이 26,000 헥타르 (약7800만평 이상)를 넘어섰다고 합니다.™

뉴질랜드 말보로 소비뇽블랑Newzealand Marlborough Sauvignon Blanc 편집_Ackli™

▒ 소비뇽 블랑_톡 쏘는 강한 풍미의 화이트 와인 

말보로(Marlborough) 포도밭을 장악하고 있는 대표적인 포도품종 소비뇽 블랑(Sauvignon Blanc)은 톡 쏘는 강한 풍미의 화이트 와인으로 특히 유명합니다. 2017년에는 소비뇽 블랑(Sauvignon Blanc)은 전체 포도밭 면적의 79%, 지역 생산량의 87%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말보로(Marlborough)는 전체 생산량의 40% 정도가 Own-Brands 또는 Brand Bottled를 위한 포장하지않은 벌크와인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뉴질랜드 와인 시장의 선두주자인 말보로와 함께 뉴질랜드 와인 업계는 와인을 수출하는 모든 국가의 리터당 평균가격이 가장 높습니다.

말보로(Marlborough) 지역은 소비뇽 블랑(Sauvignon Blanc) 외에도 샤도네이(Chardonnay), 피노 그리(Pinot Gris), 리슬링(Riesling)이 가장 일반적이며 지역 토착 품종인 Albarino 또한 일부 소규모 지역에서 생산되고 있습니다. 최근 몇 년간은 이 지역에서 초기 피노 누아(Pinot Noir) 포도나무의 수령이 오래되면서 유행하기 시작했고 지금은 고급  피노 누아(Pinot Noir) 와인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말보로(Marlborough) 지역의 피노 누아(Pinot Noir)는 일반적으로 Otago와 Martinborough의 피노 누아보다 더 가볍고 생기있는 과일 맛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말보로에서는 샤도네이와 피노누아를 전통방식으로 만들어 고급 스파클링 와인을 만들어내는 중요한 생산자이기도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스파클링 와인 Villa M도 그 중 하나 입니다.

▒ 뉴질랜드 해안을 따라 펼쳐진 포도밭

말보로(Marlborough)는 뉴질랜드의 남섬에서 가장 따뜻한 지역입니다. 대부분의 포도밭은 해안을 따라 널리 퍼져있으며, 낮 동안에는 강하고 따뜻한 햇볕을 받고, 저녁에는 바다로부터 불어오는 쌀쌀한 바람의 영향을 받습니다. 말보로가 와인 지역으로 특별한 이유는 긴 낮과 시원한 밤, 밝은 햇빛 그리고 건조한 가을이 복합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낮은 온도에서 포도는 가을비가 맣을 경우 익는 데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지만, 이 지방에서는 특히 익는 기간이 길다고 합니다. 그러나 말보로의 가장 중요한 차이는 그것의 토양입니다. 63번 고속도로의 북쪽의 토양은 남쪽보다 훨씬 신생 토양이며 이런 젊고 돌이 많은 토양의 포도원은 배수에 가장 좋기 때문입니다.

뉴질랜드 말보로 소비뇽블랑Newzealand Marlborough Sauvignon Blanc 편집_Ackli™

▒ 구스베리 숲의 고양이 오줌이라고?

말보로(Marlborough)는 소비뇽 블랑(Sauvignon Blanc)은 1980년과 1990년대에 세계 와인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고 그것은 곧 엄청난 인기를 가져왔습니다. 특히 와인 평론가들과 전 세계 소비자들은 황홀해 했습니다. 소비뇽 블랑의 미묘함, 초록색 후추와 구스베리의 강렬한 맛, 그리고 "구스베리 숲의 고양이 오줌"이라는 표현으로 유명합니다. 아르헨티나 Mendoza와 Malbec을 제외하고 말보로가 소비뇽 블랑과 같은 단일 포도 품종이 지역과 밀접하게 연관된 것은 아마 신세계 와인 국가에서 거의 없다고 봐야 할 것입니다.


HOME



이미지 맵

Ackli

에클리노트_새로운 라이프스타일 트랜드 경향과 다양한 정보가 담긴 와인이야기

    'Wine/뉴질랜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